공영주차장 할인 혜택 총정리

공영주차장 할인 혜택 총정리

선선한 바람과 따뜻한 햇살이 함께하는 계절, 가을입니다 🙂

많은 분들이 가을을 즐기기 위해 드라이브를 가거나 나들이를 떠나죠. 이때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면 이곳 저곳 편하게 다닐 수 있지만, 주차 문제로 골머리를 앓기도 합니다.

주차 공간의 부족이나 비싼 주차 요금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 할인 혜택과 함께 새로 도입한 공영주차장 비대면 결제 서비스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영주차장이란?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차 질서를 정립하기 위해 각 지역의 행정기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주차장을 공영주차장이라고 합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주차장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영 시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주차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조금만 찾아보면 시민을 위한 공영주차장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나에게 알맞은 방법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공영주차장 정기권을 이용해보자!

특정 장소를 주기적으로 방문해야 하는데 주차 비용이 부담되었던 분들, 또는 평소에 특정 공영주차장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 모두 주목!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공영주차장을 시간제 요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설공단 홈페이지 ‘정기권 신청하기’

공영주차장 정기권은 정기권을 구입하고자 하는 주차장이 속한 지역의 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정기권 발매 일정을 확인하고, 발매 일정에 맞추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착순 또는 추첨제로 운영되며, 정기권 결제 후 자동차등록증 등의 증빙 서류를 제출함으로서 정기권 신청이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인기가 많은 주차장의 경우 선착순 신청이 빨리 마감되거나, 당첨 확률이 낮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웰뱅TIP!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신청 방법 및 정기권 이용 시간, 발매 일정, 요금 등이 다릅니다! 정기권을 구입하고자 하는 공영주차장의 신청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다양한 공영주차장 할인 꿀팁 총정리!

저렴한 공영주차장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할인 혜택도 있는데요 🙂

각 지역마다 할인율 및 할인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공영주차장이 위치한 지방자치단체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다자녀 가족 할인

다둥이행복카드(서울)/아이모아카드(인천)/가족사랑카드(부산) 등 다자녀 카드를 소유한 가족은 주차 요금 결제 시 다자녀 카드와 신분증을 제출하면 주차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주차요금 감면표지 스티커 부착한 경우 포함)

서울시에서 발급하는 다둥이행복카드의 경우, 2자녀 가구는 30%, 3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는 5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자동차 할인

환경부로부터 ‘저공해차량 인증’을 받은 수소/전기자동차 등의 차량을 타고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주차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공영주차장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지하철 환승 주차장의 경우 8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전국의 공항 주차장 이용 시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모범납세자 할인

납세의 의무를 열심히 이행한 모범납세자에게도 공영주차장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국세청장표창 이상을 수상한 모범납세자에 한하여 수상일로부터 1년간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을 100% 감면해줍니다.

단, 모범납세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모범납세자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에 한하여 주차 요금을 면제해준다는 사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유공자 할인

이동이 불편할 수 있는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참전유공자 등의 편리한 이동과 주차 편의를 돕기 위해 보훈 대상자에게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을 할인해줍니다.

주차 요금 결제 시 유공자증을 제시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결제, 이제 비대면으로!

서울시는 올해 9월부터 주차 요금 결제를 위해 지갑을 꺼낼 필요 없이 자동으로 주차 요금을 정산할 수 있는 비대면 결제 서비스 ‘지갑없는 주차장’을 본격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차량 정보와 결제 카드 정보 등을 미리 등록해놓으면 하이패스처럼 차량 정보를 인식해 자동으로 주차 요금이 정산되는 것이죠.

▲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

비대면 결제로 더욱 편리하게 주차 요금을 결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21년 6월까지 공영주차장 시간제 주차요금 10% 할인 혜택과 정기권 3% 할인 혜택, 정기권 우선 신청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고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지갑없는 주차장’ 서비스는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 – [바로녹색결제 가입하기] – [차량번호, 결제수단 등록] 절차를 통해 사전 등록을 완료하면 증빙 서류 제출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출처] 웰컴저축은행 공식블로그(blog.naver.com/welcomebank1)

공영주차장

공영주차장 규정

공영주차장 무료

공영주차장 요금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공영주차장 할인받는 조건

하이브리드 공영주차장

하이브리드 공영주차장 할인

하이브리드 주차할인